[2022. 07. 12. 월간방배동] 건강하게 삽시다 - 팔단금

아버지센터
2022-07-14 14:23:54

팔단금은 중국 도가의 전통 도인양생술이다. 도인술은 온몸의 관절을 펴거나 굽히며 신선한 공기를 몸 속에 들여와 기혈을 원활하게 하는 각종 건강 체조를 일컫는 말로 역근경, 오금히 그리고 팔단금이 대표적이다.
팔단금은 중국 전통 보건 체조로 여덟 개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팔단>이란 여덟 부분으로 되어 있다는뜻이고 <금>이란 자세가 아름답고 부드러워 비단 같다는 뜻이다. 여덟 개의 동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손으로 하늘 받쳐 삼초 다스리기
2, 좌우로 화살 당기기
3, 비장과 위를 다스리는 한 팔 들기
4, 오로칠상 뒤돌아 보기
5, 머리와 꼬리뼈 흔들어 마음의 병 없애기
6, 두 손 발 잡아 허리힘 기르기
7, 주먹 쥐고 눈 부릅떠서 기력 늘리기
8, 뒤로 일곱 번 떨어 백병 없애기




팔단금의 동작은 첫째, 모든 동작을 있는 힘을 다해야 하고
둘째, 숨을 가득 들이쉬고 참을 수 있을 때까지 호흡을 멈춰야 한다.
팔단금은 모든 동작이 간단하고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다. 매일 꾸준히 하면 막힌 기혈이 열리고 근육과 힘줄에 힘이 생겨 뼈가 바로잡힌다.
도인술은 양생의 한 방법으로 본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서 장수를 꾀하는 것을 뜻한다. 병이 낫도록 조리하는 것도 포함한다. 오장과 사지를 단련하는 것이 주이나 마음을 다스리고 정신력을 강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또한 모든 동작을 항상 마보 자세로 실시한다. 발을 어깨 넓이보다 넓게 벌리고 발을 11자로 한 다음 무릎은 굽히고 허리는 곧추세우며 시선을 정면으로 한다. 이러한 마보 자세를 하면 하체의 근력이 증대되어 몸의 균형을 잡게 된다.
얼마전 중국의 103세 된 노인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집배원일을 한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그 노인도 평생 팔단금을 수련했다고 한다.



나는2007년부터 허리디스크 발병을 시작으로 신체의 밸런스가 무너졌다.
운동 부족으로 각종 성인병 증상이 심해 5분만 걸어도 쩔쩔맬 정도로 기력이 저하되었다.그러던 중 2017년 팔단금 체조 강습을 접하게 되었다.
수련 3개월이 되자 허리 유연성과 하체 근육이 향상되어 허리 통증을 느끼지 못했다.
수련 6개월에는 단전호흡이 익숙해지면서 심폐 기능이 강화되고 정신이 맑아져 10분이상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수련 8개월이 지나자 다리를 뻗고 앉지도 못했던 내가 허리를 숙여 머리가 바닥에 닿았다.
이제 수련 5년을 넘기고 있다. 지금은 신체의 모든 동작들을 젊은 사람들처럼 가볍게 행할 수 있고 활기찬 생활과 건강해진 체력으로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
누구나 팔단금 수련을 통해 건강을 되찾기를 희망한다.



팔단금 강사 신제식
수련시간: 매주 목요일 PM 7~8:30
문의: 02-2155-8400(서초 아버지 센터)





[출처] 팔단금|작성자 월간 방배동